본문으로 건너뛰기

3D 그래픽스에서 컬링 이란?

· 약 2분
karais89

Culling(컬링)이란?

카메라에 보이지 않는 부분을 제거하는 작업을 총칭한다.

유니티의 오클루전 컬링이란?

오클루전 컬링은 다른 오브젝트에 가려져 카메라에 비치지 않게 되어 버린 오브젝트의 렌더링을 무효화하는 기능입니다. 3D 컴퓨터 그래픽의 세계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카메라에서 먼 오브젝트에서 먼저 그려지며, 더 가까이 있는 오브젝트가 차례차례 덮어써지게 됩니다(“오버 드로우”라고 부릅니다). 오클루전 컬링은 그만큼 당연한 기능이 아닙니다. 오클루전 컬링은 절두체 컬링(Frustum Culling)과는 다릅니다. 절두체 컬링은 카메라의 표시 영역에서 벗어난 오브젝트의 렌더링을 비활성화하는 것이고, 오클루전 컬링과 같이 오버 드로우에 의해 안 보이게 되는 오브젝트 렌더링은 무효화하지 않습니다. 또한,오클루전 컬링을 사용하면서 동시에 절두체 컬링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