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건너뛰기

유니티 IDE로 젯브레인의 Rider 사용하기

· 약 4분
karais89

유니티 IDE 선택에 대한 잡소리 입니다.

윈도우 환경에서는 두말 할 것 없이 visual stduio 쓰시면 됩니다. 모두가 인정하는 최고의 ide 입니다.

맥에서의 유니티 IDE 선택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사실 초창기에는 어쩔 수 없이 mono IDE를 쓸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mono의 경우 맥에서는 한글 입력이 되지 않는 현상이 존재하며, 초창기 mono의 경우 화면 분할 또한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들 때문에 서브라임 텍스트를 사용한다던가 윈도우 환경을 가상 머신으로 돌려 비쥬얼 스튜디오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사실은 제가 가장 추천해주고 싶은 ide는 visual stduio code 입니다. (ide라기 보다는 텍스트 에디터이지만..)

일단 가볍고, 자동 완성 기능 또한 준수하고, 디버깅 기능또한 제공되기 때문에 사실 제가 볼때는 가장 괜찮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사실 맥에서 나온 visual stduio의 경우 자마린 기반이라. 제가 처음에 생각했던 멋진 모습의 ide가 아니라 실망을 많이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이외에 추천하는 툴은 젯브레인사의 Rider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젯브레인사의 모든 ide는 유료 입니다.

트라이얼 버전이나 학생의 경우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그 기간동안 관련 ide를 사용해 보시고 괜찮으시면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은 선택 인 것 같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제가 보기엔 크로스 플랫폼 지원인 것 같습니다.

윈도우와 맥에서 같은 환경에서 같은 ide로 작업하는 것 자체가 큰 메리트로 다가 왔습니다.

그리고 젯브레인사의 제품답게 리팩토링 관련 기능들이 강력한 것 같습니다.

또한 유저의 편의성을 생각하는 ide의 기능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예를들어 유니티 자체 함수의 경우 옆에 유니티 아이콘으로 표시해 주는 점.

또한 제일 신기했던 부분은 인보크나 스타트 코루틴에 스트링으로 함수를 호출해주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 조차 리팩토링을 지원해 줘서 이름을 바꿀 수 있다는 점입니다.

어쨌든 저도 무료 기간동안은 계속해서 사용할 예정이고, 만족하면서 사용 중입니다.

한번 쯤 맥 환경에서 ide를 고민하시는 분들은 사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참조